구약성경 읽기
제8강 레위기5-27장
*5대 제사와 그리스도
*번제 : 완전한 헌신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아버지께 번제물로 바쳤다.
*소제 : 그리스도의 삶이다. 병고를 고치고, 봉사의 삶을 살았다.
*화목제 :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막힌 담을 헐었다.
*속죄제 : 속죄 제물이신 어린양 예수를 보여준다.
*속건제 : 모든 죄인들이 져야 할 율법의 요구를 홀로 담당하시고 율법을 완성하셨다.
*5:1 만일 누구든지 저주하는 서리를 듣고서도 증인이 되어 그가 본 것이나 알고 있는 것을 알지 아니하면 그는 자기의 죄를 져야 할 것이요 그 허물이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며
*5:2 만일 누구든지 부정한 것들 곧 부정한 들짐승의 사체나 부정한 가축의 사채나 부정한 곤충의 사체를 만졌으면 부지중이라고 할지라도 그 몸이 더러워져서 허물이 있을 것이요
*5:4. 만일 누구든지 입술로 맹세하여 악한 일이든지 선한 일이든지 하리하고 함부로 말하면 그 사람이 함부로 말하여 맹세한 것이 무엇이든지 그가 깨닫지 못하다가 그것을 깨닫게 되었을 때에는 그 중 하나에 그에게 허물이 있을 것이니
*6:5 그 거짓 맹세한 모든 물건을 돌려보내되 곧 그 본래 물건에 오분의 일을 더하여 돌려보낼 것이니 그 죄가 드러나는 날에 그 임자에게 줄 것이요
*7:14 그 전체의 예물 중에서 하나씩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고 그것을 화목제의 피를 뿌린 제사장들에게로 돌릴지니라.
*화제 : 제물을 불살라 드린다.
*거제 : 제물을 제단 위에 높이 들어올렸다가 아래로 내려 놓는 제사 방법이다.
*전제 : 포도주나 기름이나 피를 부어 드리는 방법으로, 관제라는 말로 사용된다. 피를 부어 순교의 죽음을 죽는 것을 의미한다.
*요제 : 생축의 가슴을 여호와 앞에 흔들어서 드린다. 온 천하가 모두 하나님의 소유이고, 세상 어디서든지 하나님께 순종하고 기꺼이 영광을 돌리는 신앙의 표현이다.
*평민과 같이 제사장들과 대제사장도 헌물과 희생 제사를 드려야 한다.
*속건제와 속죄제는 밀접하게 연관되었다. 사람에게 잘못하면 하나님께 잘못한다.
*제사를 반복해서 계속적으로 드리는 것은 그리스도의 완전한 제사를 바라본다.
*속죄 제물은 능력대로 드린다. 수소, 염소, 양, 새, 새도 곤란하면 밀가루로 드린다.
*8:2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과 함께 그 의복과 관유와 속죄제와 수송아지와 숫양 두 마리와 무교병 한광주리를 가지고 온 회중을 회막 문에 모으라.
*10:1-2 아론과 아들 나답과 아비후가 각기 향로로 가져다가 여호와께 명령하시지 아니하신 다른 불을 담아 여호와 앞에 분향하였더니 불이 여호와 앞에서 나와 그들을 삼키매 그들이 여호와 앞에서 죽은지라.
*11:3 모든 짐승 중 굽이 갈라져 쪽발이 되고 새김질하는 것은 너희가 먹되
*11:9 물에 있는 모든 것 중에서 너희가 먹을 만한 것은 이것이니 강과 바다와 다른 물에 있는 모든 것 중에서 지느러미와 비늘 있는 것은 너희가 먹되.
*새 중에서 부정한 것(20종류) : 대부분 고기를 먹는 것(13-19절)
*11:20 날개가 있고 네 발로 기어 다니는 곤충은 너희가 혐오할 것이로되
*정결에 힘쓰라. 외부적인 부정함을 배척하는 예민한 감각이 필요하다.
*12: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여인이 임신하여 남자를 낳으면 그는 이레 동안 부정하리니 곧 월경할 때와 같이 부정할 것이며
*12:3 여덟째 날에는 그 아이의 포피를 벨 것이요.
*13:2 만일 사람이 그의 피부에 무엇이 돋거나 뽀루지나 나거나 색점이 생겨서 그의 피부에 나병 같은 것이 생기거든 그를 곧 제사장 아론에게나 그의 아들 중 한 제사장에게로 데리고 갈 것이요.
*13:45 나병 환자는 옷을 찢고 머리를 풀며 윗입술을 가리고 외치기를 부정하다 부정하다 할 것이요.
*13:46 병 있는 날 동안은 늘 부정할 것이라 그가 부정한 즉 혼자 살되 진영 밖에서 살지니라.
*15:3 그의 유출병으로 말미암아 부정함이 이러하니 곧 그의 몸에서 흘러 나오든지 그의 몸에서 흘러나오는 것이 막혔든지 부정한즉
*16:6 아론은 자기를 위한 속죄제의 수송아지를 드리되 자기와 집안을 위하여 속죄하고
*16:10 아사셀을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는 산 채로 여호와 앞에 두었다가 그것으로 속죄하고 아사셀을 위하여 광야로 보낼지니라.
*18:3 너희는 너희가 거주하던 애굽 땅의 풍속을 따르지 말며 내가 너희를 인도할 가나안 땅의 풍속과 규례도 행하지 말고
*18:6 각 사람은 자기의 살붙이를 가까이 하여 그의 하체를 범하지 말라.
*19:2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거룩하라. 이는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
*부모 공경하라(3절) *안식일에 대해서(3절)
*19:9 너희가 너희 땅에서 곡식을 거둘 때에 너는 밭모퉁이까지 다 거두지 말고 네 떨어진 이삭도 줍지 말며
*19:11 너희는 도둑질 하지 말며 속이지 말며 서로 거짓말하지 말며
*19:13 너는 네 이웃을 억압하지 말며 착취하지 말며 품꾼의 삯을 아침까지 밤새도록 네게 두지 말며
*19:14 너는 귀먹은 자를 저주하지 말며 맹인 앞에 장애물을 놓지 말고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19:15 너희는 재판할 때에 불의를 행하지 말며 가난한 자의 편을 들지 말며 세력 있는 자라고 두둔하지 말고 공의로 사람을 재판할지며
*19:17 너는 네 형제를 마음으로 미워하지 말며 네 이웃을 반드시 견책하라. 그러면 네가 그에 대하여 죄를 담당하지 아니하리라.
*19:19 너희는 내 규례를 지킬지어다. 네 가축을 다른 종류와 교미시키지 말며 네 밭에 두 종자를 섞어 뿌리지 말며 두 재료로 직조한 오을 입지 말지며
*19:33 거류민이 너희의 땅에 거류하여 함께 있거든 너희는 그를 학대하지 말고
*19:35 너희는 재판할 때나 길이나 무게나 양을 잴 때 불의를 행하지 말고
*20:2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또 이르라 그가 이스라엘 자손이든지 이스라엘에 거류하는 거류민이든지 그의 자식을 몰렉에게 주면 반드시 죽이되 그 지방 사람이 돌로 칠 것이요
*20:6 접신한 자와 박수무당을 음란하게 따르는 자에게는 내가 진노하여 그를 그의 백성 중엣 끊으리니
*20:9 만일 누구든지 자기의 아버지나 어머니를 저주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 그가 자기의 아버지나 어머니를 저주하였은즉 그의 피가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20:10 누구든지 남의 아내와 간음하는 자 곧 그의 이웃의 아내와 간음하는 자는 그 간부와 음부를 반드시 죽일지니라.
*23장 거룩한 절기 : 안식일 유월절과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일 초막절
*24:20 상처에는 상처로, 눈에는 눈으로, 이에는 이로 갚을지라. 남에게 상해를 입한 그대로 그에게 그렇게 할 것이며
*보복제도는 공정한 사회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예수님은 구약의 율법 정신을 외형적이고 소극적으로 해석치 않고, 적극적으로 원수까지 사랑하라 하셨다.
*25: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간 후에 그 땅으로 여호와 앞에 안식하게 하라.
*25:10 너희는 오십 년째 해를 거룩하게 하여 그 땅에 있는 모든 주민을 위하여 자유를 공포하라. 이 해는 너희에게 희년이니 너희는 각각 자기의 소유지로 돌아가며 각각 자기의 가족에게로 돌아갈지며
*25:25 만일 네 형제가 가난하여 그의 기업 중에서 얼마나 팔았으면 그에게 가까운 기업 무를 자가 와서 그의 형제가 판 것을 무를 것이요.
*26장은 레위기 전체의 결론이다. 순종에 따른 축복과 불순종에 따른 저주가 천명된다. 저주를 당해도 회개함으로 다시 구원과 회복의 은총을 받을 수 있다.
*26:3 너희가 내 규례와 계명을 준행하면 내가 너희에게 철따라 비를 주리니 땅은 그 산물을 내고 밭의 나무는 열매를 맺으리라.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자들이 받을 축복
*비를 적절히 내리사 풍년을 주신다(4-5). *전쟁 없이 평화를 누린다(6-10).
*이스라엘 안에 성막을 세워 하나님께서 함께 하신다. 이것이 축복의 절정이다(11-13)
*하나님 말씀에 불순종하는 자들이 받을 저주
*축복의 말씀보다 더 길다. 저주를 받지 않게 하는 하나님의 사랑 때문이다. 저주의 목적은 회개하여 다시 순종의 삶을 살게 하기 위함이다.
*가뭄과 흉년(18-20) *들짐승의 습격(21-22) *전쟁과 굶주림(23-26)
*27:30 만일 어떤 사람이 그의 십일조를 무르려면 그것에 오분의 일을 더할 것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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