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리
제5강 창조와 섭리
1.창조
1)하나님의 작정은 다음 단계로 창조를 생각하게 된다.
2)창조는 모든 계시의 시작과 기초이며, 모든 신앙생활에 기초이다.
3)재료가 없이 창조된 것과 재료를 사용하여 창조한 것이 있다.
4)창조 시기 : 태초에
(창1:1에서 태초는 시간의 시작을 의미하며, 요1장에서 태초는 영원을 말한다. 창조 이전에 영원이 있었다).
5)우리는 범신론을 반대한다. 창조는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작품이다.
6)우리는 이신론을 반대한다. 창조 이후에도 피조물은 하나님께 의존한다.
2.창조의 목적
1)사람의 행복:. 성경에 의하면 하나님이 인간을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하나님을 위해 있다.
2)하나님께 영광 : 억지나 생색냄이 아니다. 하나님은 인간이 마음을 다해 하나님을 찬양하고 인간의 복리를 증진시킴으로 자연스럽게 영광을 받는다.
3.창조에 대한 3가지 반대
1)물질은 영원하다: 우연이나 보다 고차원적으로 강권하는 힘에 의해서 생긴다.
*비평: 영원한 것이 둘 일 수는 없다. 영원과 다른 영원이 함께 할 수 없다.
2)유출설: 하나님과 세상은 하나(같다)이다. 세상은 신성의 필연적인 유출로 생긴 것이다
*비평: 이것은 하나님의 자기 결정력과 인격과 의지를 빼앗을 뿐 아니라, 인간의 자유의지나 도덕성
그리고 책임성을 손상시킨다. 하나님이 세상의 모든 악을 책임져야 한다.
3)진화론: 하나의 가설이다. 우리는 대진화를 반대한다(소진화 인정).
4.영적 세계 창조에 대해
1)자유주의 신학은 영적인 존재를 부인한다.
2)천사는 순수한 영적 존재이다. 때론 사람의 형상으로 나타나지만 영적인 존재이다.
3)거룩하고 선하고 선택받은 천사이다.
4)타락한 천사들이 있다(요8:44/ 벧후2:4/유다서6). 하나님께 반역하고 그의 권위에 도전하였다.
이들은 본래 자기 자리를 이탈하였는데 그 중에 우두머리가 사탄이다. 사단은 택한 자라도 미혹하려 하며 불신자들이 그들의 길을 계속 고집하도록 인도한다.
5.천사의 종류
1)종류
*그룹: 하나님의 능력과 위엄과 영광을 드러낸다(에덴동산을 지키며 성막이나 성소 안에 있다(창3:24).
*스랍: 하나님의 보좌 옆에서 찬양하며 명령이 떨어지면 그것을 수행한다.
2)이름
*가브리엘: 하나님의 계시를 인간에게 전달하고 해석한다(눅1:19,26).
*미가엘: 악한 영이나 원수들과 싸우는 전사이다(단10:13;계12:7)
*기타의 이름들: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엡1:21).”
6.천사들이 하는 일
1)하나님을 쉬지 않고 찬양한다.
2)죄악이 들어 온 이후에는 구원받을 자를 섬긴다(죄인의 회개/믿는 자를 보호/교회에 함께 하심)
3)믿는 사람을 아브라함의 품으로 인도한다.
4)하나님의 특별계시를 전달한다.
5)원수에게 심판을 행한다.
6)하나님의 백성에게 축복을 전한다.
7)악한 천사들 : 하나님을 반역하며 하나님의 사역을 파괴한다. 선하게 창조되었으나 자리를 이탈한 자들이 다. 사단은 그들의 우두머리이다. 택한 자라도 타락시키려 하고, 죄인이 죄의 길을 가도록 자극한다.
7.물질세계의 창조에 대해서
1)날(day)에 대해 : 진화론자는 긴 시간이라고 하나 24시간이다. 아침과 저녁, 안식일,
2)6일 동안의 창조 순서 : 창조의 클라이막스는 6일째 사람이다.
빛과 어두움(첫째) 발광체(넷째)
하늘과 땅의 분리(둘째) 하늘과 바다의 생물(다섯째)
바다와 땅의 분리(셋째) 육지의 생물과 사람(여섯째)
3)창조의 클라이막스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은 인간 창조이다.
4)제7일 안식일 : 하나님과 영적 교제(짐승이 아니고, 우연인 물질의 인생이 아니다)
5)진화론 : 과학적 사실인가. 진화론의 인생관과 세계관(우연과 물질의 세계관)
8.창조와 섭리의 관계
1)창조한 하나님은 그 다음에 어떻게 하시는가? 섭리하신다. 작정, 창조, 섭리
2)보호한다(존재)
3)모든 사건에 개입한다(활동)
4)목적을 이룬다(목적).
9.섭리의 요소
1)신적보호(divine preservation) : 모든 피조물을 유지하는 하나님의 계속적인 활동이다.
세상은 스스로가 아니라 하나님 안에서 존재한다.
2)신적발생(divine concurrence) : 하나님이 1차 원인이고 인간의 지혜나 자연의 힘 등이 2차 원인이다.
인간과 하나님은 어느 면에서 협력한다.
3)신적통치(divine government) : 하나님이 모든 것을 다스려서 그 존재 목적을 이룬다. 우주적이고,
미세한 것, 우연처럼 보이는 것까지 다 통치한다. 선과 악을 다 통치한다.
10.섭리에 대한 오해
1)이신론의 오해: 이신론은 창조만 믿고 그 후에는 시계태엽처럼 저절로 돌아간다.
모든 것을 자연의 법칙이나 이성에 맡기고 하나님은 멀리 떨어져있는 타자처럼 존재한다.
2)범신론적 오해: 범신론은 하나님과 세상을 구분하지 않는다. 섭리라는 개념이 필요 없다.
제2의 원인이 없다. 모든 것이 직접적으로 하나님에게서 유래한다. 따라서 사람의 행위도 하나님의 행위와 같다. 하나님 가까이 계시며, 멀리 떨어진 타자는 아니다.
11.비상섭리
1)일반섭리와 특별섭리가 있다: 특별섭리는 이적과 기사를 동반한다.
2)이적이란? 제2의 원인이 없이 직접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3)때로는 제2의 원인을 사용해서 이적을 행하기도 한다. 초자연적인 현상으로 나타난다.
4)이적을 부인하는 사람들 : 자연법칙이 깨어지기 때문에 이적은 있을 수 없다고 한다. 하나님은 자연법칙에 얽매이지 않는다. 전체적인 자연법칙을 깨지 않고서도 비상한 결과를 만들 수 있다. 인간이 공을 하늘 위로 잠시 던질 수 있다.
5)성경에 나오는 이적은 하나님의 계시의 수단이다(가나의 혼인잔치 등 요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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